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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백과

경제학의 역사에 대하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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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의 역사

경제사상사 혹은 경제학설사는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정치경제학과 경제학의 제반 사상들에 대한 역사를 다루는 학문이다. 넓게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제와 관련한 생각에 까지 소급하기도 하나 근대의 경제사사에 대하여는 고전경제학, 특히 애덤 스미스로부터 출발하여 현대에 이르는 경제 이론 및 사상을 주요 탐구 대상으로 한다.

 

초기 경제 사상

현재 알려진 가장 오래 된 경제 관련 문서는 고대 인도의 재상 차나키아가 저술한 아르타샤스트라이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이 저술한 <국가>에 등장하는 노동 계층의 특성에 관한 토론을 경제 사상으로 다루기도 한다.

 

중상주의

중상주의는 중세를 벗어난 유럽에서 국가의 경제에 대한 경험적이며 실제적인 사상과 정책을 내놓았던 경제 이론이었다. 중상주의는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 유럽을 지배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와 다른 탐험가들의 15세기 항해 이후, 신대륙과 아시아와의 무역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었고, 새로이 권력을 잡은 군주국들은 그들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더 강력한 군사 국가가 되기를 원했다. 중상주의는 국가의 군사력을 이용해 지역 시장과 공급원이 보호되도록 하는 정치 운동이자 경제 이론으로 보호주의를 야기했다. 중상주의 이론가들은 국제 무역이 동시에 모든 나라에 이익을 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돈과 귀금속이 유일한 부의 원천이었고 한정된 자원을 국가간에 배분해야 하기 때문에 관세는 국내로 돈을 들여오는 수출을 장려하고, 해외로 돈을 보내는 수입을 억제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국의 계몽주의

영국의 계몽주의 철학자들은 경제적 문제에 대해 많은 고찰을 하였다. 존 로크, 데이비드 흄과 같은 학자들이 대표적이다. 데이비드 흄은 중상주의적인 주장을 공격했다. 흄은 무역의 유리한 균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흄은 수출의 어떤 이익도 금과 은의 수입으로 지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흄에 의하면, 이것은 통화 공급을 증가시켜 가격을 상승시킬 것이고, 그것은 다시 수입과의 균형이 회복 될 때까지 수출 감소를 초래할 것이다.

 

버나드 맨더빌의 주요 논제는 인간의 행동을 더 비천한 것과 귀한 것으로 나눌 수 없다는 것이다. 인간의 귀한 삶은 정부와 사회의 관계를 단순화하기 위해 철학자들과 통치자들에 의해 소개 된 단순한 허구이다. 그가 "자연의 충동과 반대로 인간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아 하는 모든 행위, 또는 선한다는 이성적인 야망에서 자신의 열정을 정복해야 하는 행위"라고 정의했던 미덕은 실제로 국가의 상업적, 지적 진보에 해롭다. 사치스러운 생활과 관련하여 발명과 자본의 유통을 통해 사회를 행동과 진보로 자극하는 것은, 바로 악덕이기 때문이다.

 

중농주의

중농주의는 왕의 제정고문으로서 왕국 재화의 출납과 회계를 전문적으로 처리하였다. 이들은 회계와 경제적 개념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프랑수아 케네와 같은 인물이 대표적이다. 

 

프랑수 케네는 무역과 선업이 부의 원천이 아니라고 믿었다. 그는 임대료, 임금, 구매의 형대로 경제를 통해 유입 된 농업흑자가 진정한 경제적 이득이라고 주장했다. 먼저, 규제는 모든 사회 계층에서 소득의 흐름을 방해하고 따라서 경제 발전을 방해한다고 케네는 말했다. 둘째로, 농부들과 같은 생산적 계층에 대한 세금은 토지 소유자와 같은 비생산적 계층에 대한 상승에 유리하게 줄여야 하는데, 그들의 사치스러운 생활방식이 소득의 흐름을 왜곡시키기 때문이다.

 

자크 뤼르고는 파리에서 노르만족의 오래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케네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튀르고는 사회를 생산적인 농업계층, 봉급생활자 계층, 토지 소유 계층 등 세 계층으로 보았다. 그는 토지의 순생산에만 세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상업과 산업의 완전한 자유를 주장했다.

 

고전경제학

애덤 스미스는 근대 경제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1776년 <국부론>의 출판은 프랑스 혁명의 유럽 전역의 격변 직전에 미국 혁명과 일치 했을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큰 규모의 부를 창출할 수 있게 해준 새로운 산업 혁명의 여명과도 일치했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의 도덕 철학자였으며, 그의 첫번째 책은 <도덕감정론>이었다. 그는 그 속에서 사람들의 윤리적 체계는 다른 개인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통해 발전하며, 옳고 그름은 한 개인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통해 감지된다고 주장했다. 스미스가 <국부론>을 출판할 당시, 각 개인의 경제적 자유는 지금처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지 않았다. 국가가 개인의 자율적인 조정 능력을 강조하며 개인이 사적 이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내버러두는 것이 사회 전체의 이익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였다. 스미스는 국가가 개인의 경제활동에 개입하지 않아도 시장에서의 가격 조정을 통해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룬다고 주장했다. 이런 시장의 기능을 그는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스미스는 또한 분업의 이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였고, 노동가치설을 설명하기도 했다.

 

국부론 이후, 멜서스, 리카도, 밀, 마르크스 등이 스미스를 계승하여 가치론, 분배이론, 국제무역에 대한 설명을 제공했다. 제레미 벤담은 급진적인 사상가였으며, 공리주의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벤담은 무신론자, 교도소 개혁자, 동물 권리 운동가였으며, 보편적 참정권, 언론의 자유, 자유무역, 건강보험을 지지한 사람이었다. 익명으로 출판 된 그의 첫 저서는 영국의 법에 대한 윌리엄 블랙스톤의 논평에 대한 비평이었다. 1789년<도덕과 입법의 원리 시론>에서 벤담은 그의 효용 이론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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